교사 수준 교육과정 두 번째 이야기 또는 월북하는 심리학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교사 수준 교육과정 두 번째 이야기 또는 월북하는 심리학

땅끝
2025-04-13 19:24 56 0

본문




교사 수준 교육과정 두 번째 이야기
9791165390440.jpg


도서명 : 교사 수준 교육과정 두 번째 이야기
저자/출판사 : 에듀쿠스, 북랩
쪽수 : 338쪽
출판일 : 2020-01-23
ISBN : 9791165390440
정가 : 19000

서문 - ‘이야기’를 담다 4

1장 앎과 삶, 그리고 배움
1. 수업 방법의 역습 10
2. 교육 내용의 심리화와 논리화 13
3. 흥미로서의 교육 15
4. 앎과 삶, 그리고 배움 18
5. 학교 교육의 큰 낭비 20
6. 보는 지식과 하는 지식 22
7. 중간 언어의 허상 25
8. 설득을 위한 교육과 이해를 위한 교육 28
9. 교육에 있어서 내용과 방법의 분리로 인한 폐단 30

2장 선생님의 교육과정을 가지고 계십니까?
1. 선생님의 교육과정을 가지고 계십니까? 34
2. 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과 전문 36
3. 교사, 배우면서 가르치는 자: stu-tor 39
4. 교육과정 구성 요소, 다시 보기 41
5. 내용 중심 교육과정 vs. 목표 중심 교육과정 53
6. 교사 수준 교육과정의 설계 및 실천 56
7.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 일체화 67
8. 현재를 위한 교육 70
9. 두 번째 수준의 교육과정 72

3장 여섯 선생님의 교육과정 이야기
1학년
햇살 선생님의 우리들은 1학년
- 정선희 선생님 이야기 76
2학년
선샘의 시가 있는 교실
- 권회선 선생님 이야기 120
3학년
나와 친구를 사랑하며 함께 성장하는 아이들
그리고 두 선생님의 한마음 이야기
- 손윤지, 김미정 선생님 이야기 156
4학년
꿈과 행복을 이어주는 무지개 빛깔 교실 이야기
- 이지영 선생님 이야기 192
5학년
마법사 써니 선생님과 함께 떠나는 배움 여행
- 이 선 선생님 이야기 226
6학년
김PD 선생님의 뚝딱뚝딱 유튜브 공작소
- 김은영 선생님 이야기 262

4장 선생님들의 배움과 실천 이야기
1. 에듀쿠스, 교사 수준 교육과정 실천 분과 이야기 308
2. 전문적학습공동체란 무엇인가? 310
3. 전문적학습공동체의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 312
4. 에듀쿠스, 우리들의 배움과 실천 이야기 315

부록 - 우리들의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을 돌아보며 335

참고 문헌 338




월북하는 심리학
9788974830106.jpg


도서명 : 월북하는 심리학
저자/출판사 : 김태형, 서해문집
쪽수 : 304쪽
출판일 : 2020-03-10
ISBN : 9788974830106
정가 : 16000

머리말 ㆍ 4
프롤로그 심리학으로 푸는 대북인식장애 ㆍ 12
거짓말 위에 지어진 집 ㆍ 14
오이디푸스 이론과 레드 콤플렉스 ㆍ 17
열등감이 만들어낸 대북 우월주의 ㆍ 22
‘북맹’을 넘는 법 ㆍ 29
제도가 심리를 규정한다 ㆍ 34

1. 돈 - 행복의 조건, 불행의 복선
돈과 생존의 연결고리 ㆍ 41
제3세계형 복지국가 ㆍ 44
‘고난의 행군’에 관한 오해들 ㆍ 52
탈북자와 탈남자 ㆍ 62
돈과 존중의 연결고리 ㆍ 65
욕구 이론과 이중가격제 ㆍ 70
행복에 관한 동상이몽 ㆍ 75
상품인간과 봉사인간 ㆍ 78
돈을 *는 남, 이름을 *는 북 ㆍ 83

2. 관계 - 학대와 혐오는 자본주의적 병리
학대위계사회: 만인에 대한 만인의 학대 ㆍ 90
갑질과 민주주의 ㆍ 97
폭언과 폭력: 남과 북, 어디가 더 예민할까? ㆍ 103
군대 트라우마 ㆍ 107
사회안전망이 관계를 규정한다 ㆍ 112
성폭력과 성평등 ㆍ 121
연애와 결혼의 조건 ㆍ 124
남녀관계와 혐오 ㆍ 129

3. 개인과 집단 - 전체주의는 개인주의를 먹고 자란다
고독과 개인주의 ㆍ 139
개인주의와 집단주의 ㆍ 143
개인적 경쟁과 집단적 경쟁 ㆍ 149
소련의 개인주의, 북의 집단주의 ㆍ 153
관계와 신뢰의 선순환 효과 ㆍ 159

4. 일 - 돈벌이냐 소명이냐
졸업장의 값어치 ㆍ 173
진로의 결정권자가 누구인가 ㆍ 177
남북의 직업 만족도 ㆍ 182
긍지와 자부심의 값어치 ㆍ 185
남북의 노동시간과 노동 강도 ㆍ 189

5. 마음 - 남과 북, 어디가 더 불안할까?
‘존버’는 불안을 이길 수 없다 ㆍ 200
정신장애와 심리 산업 ㆍ 203
정신장애와 범죄 ㆍ 209
범죄: 처벌이냐 예방이냐 ㆍ 212

6. 권력 - 모든 폭정은 심리적 흔적을 남긴다
두려움: 경계와 긴장의 흔적 ㆍ 222
무력감: 자기 불신의 흔적 ㆍ 228
우울과 비관: 분노의 흔적 ㆍ 233
자기검열과 억압: 말조심의 흔적 ㆍ 239

7. 국가 - 북한 붕괴론, 30년 묵은 인디언 기우제
북한 붕괴론 ㆍ 250
정통성은 어디서 오는가? ㆍ 251
국가는 어디에 있는가? ㆍ 258
조선로동당은 특권집단인가? ㆍ 261
부르주아 독재와 프롤레타리아 독재 ㆍ 267
21세기적 자유와 인권 ㆍ 272
지도자와 후계자 ㆍ 277

에필로그 심리분계선을 넘어, 남북 공감으로 ㆍ 282
주 ㆍ 288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