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빠지는 뇌 또는 진짜 과정중심평가 수업으로 실천하기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살 빠지는 뇌 또는 진짜 과정중심평가 수업으로 실천하기

땅끝
2025-04-13 19:24 41 0

본문




살 빠지는 뇌
9788960517325.jpg


도서명 : 살 빠지는 뇌
저자/출판사 : 구가야 아키라, 부키
쪽수 : 220쪽
출판일 : 2019-08-30
ISBN : 9788960517325
정가 : 14000

들어가는 말 뇌과학 다이어트는 억지로 참을 필요가 없다! _5
‘살찌지 않는 뇌’를 만드는 마인드풀 다이어트 _17

프롤로그 죽어라 참는데도 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
당신의 ‘식행동’을 싹 바꿔 주는 곳 _23
살이 빠지지 않는 건 ‘약해빠진 의지’ 때문이다? _26
문제는 ‘뚱뚱한 체형’이 아닌 다른 곳에 숨어 있다 _29
식행동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 _31
‘식행동 사이언스’로 바라보는 다섯 명의 문제 _34
기존 다이어트 방법으로 성공한 사람은 ‘특수한 경우’였다 _38
다이어트의 ‘고정관념’을 없애는 세 가지 발상 전환 _40

STEP 0 뇌과학적으로 옳은 다이어트 이야기
조용한 곳에서 가만히 주의를 기울여 보자 _47
‘마인드풀니스=명상’이라 생각하지 않는가? _52
86%의 과학적 연구에서 ‘효과가 입증된’ 다이어트 방법 _56
체중과 BMI에도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 _59
‘먹는 쾌락’을 무시한 식이요법은 헛수고일 뿐이다 _63
두 개의 수레바퀴가 ‘살 빠지지 않는 뇌’를 만들어 낸다 _66
마인드풀 다이어트는 총 ‘다섯 개의 STEP’으로 완성된다 _69

STEP 1 무의식적으로 먹지 않기? 식사 개선법 [기본편]
혹시 ‘자동운전 모드’로 먹고 있지 않은가? _75
다이어트는 ‘식전 30초’부터 시작된다 _80
‘과거의 식습관’이 ‘현재의 나’를 만든다 ? 식사 훈련 _85
‘공복의 WHY 체크리스트’를 만들자 _93
1주 차 ‘뇌과학 다이어트’ 실천 달력 _103

STEP 2 자제력에 의존하지 않기? 식사 개선법 [응용편]
지금까지와는 다른 식습관을 뇌에 ‘재학습’시킨다 _107
‘몸의 목소리’를 듣는 보디스캔 _112
다이어트 기초 능력을 키우는 트레이닝 - 호흡 집중법 _118
먹고 싶은 충동에 ‘이름’을 붙이자 _123
원포인트 레슨 ① _129
2주 차 ‘뇌과학 다이어트’ 실천 달력 _130

STEP 3 식욕 적절하게 다스리기? 욕구 관리법
‘먹고 싶은 충동’을 극복하는 방법 ? RAIN _133
‘인생 최고의 공복’을 체험해 보자 _140
원포인트 레슨 ② _147
3주 차 ‘뇌과학 다이어트’ 실천 달력 _148

STEP 4 왜 항상 배가 고플까?- 자기 충족법 [기본편]
아무리 먹어도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을 충족시킨다 ? 모래시계법 _151
살을 빼려면 반드시 ‘자신에게 너그러워지는 기술’이 필요하다 _158
원포인트 레슨 ③ _167
4주 차 ‘뇌과학 다이어트’ 실천 달력 _168

STEP 5 ‘인생의 공복감’이 사라진다? 자기 충족법 [응용편]
마인드풀한 달걀말이 _171
‘꾸준히 하는 힘’을 키워 주는 땡큐법 _175
원포인트 레슨 ④ _183
5주 차 ‘뇌과학 다이어트’ 실천 달력 _184
RETREAT ‘어떻게 먹느냐’는 곧 ‘어떻게 사느냐’를 의미한다
인공물이 없는 경치가 ‘뇌의 불만’을 해소한다 _187
세상에서 가장 맛있는 건포도 _191

에필로그 ‘최후의 만찬’ 다이어트 _199
나오는 말 ‘식’을 통해 알 수 있는 것 _211

참고문헌 _214
미주 _218




진짜 과정중심평가 수업으로 실천하기
9791165362522.jpg


도서명 : 진짜 과정중심평가 수업으로 실천하기
저자/출판사 : 김갑용 , 강영구 , 김호 , 권태우, 좋은땅
쪽수 : 176쪽
출판일 : 2020-03-31
ISBN : 9791165362522
정가 : 10000

머리말

1부 과정중심평가에 딴지 걸기
1. 학교 현장에서 표류하는 과정중심평가
2. 과정중심평가로 교사는 삼중고(三重苦)
3. 과정중심평가에 대한 동상이몽(同床異夢)
4. 과정중심평가 비틀어 보기

2부 진짜 과정중심평가로 재인식하기
1. 평가의 본질을 생각하라
2. 학습의 과정과 결과를 종합한 평가
3. 교사별 평가와 상시(常時) 평가
4. 형성평가의 확장 이해하기
5. 학습을 위한 평가, 학습으로의 평가 이해하기
6. 수행평가 바르게 이해하기
7. 기록할 것인가? 피드백할 것인가?

3부 진짜 과정중심평가 실천 전략 익히기
1. 규범적 변화로 무장하라
2. 평가의 목적을 분명히 하라
3. 먼저 배움의 과정을 이해하라
4. 학생참여형수업으로 디자인하라
5. 평가를 고려해 학습목표를 진술하라
6. 교수·학습 과정안에 과정중심평가를 담아라
7. 학생의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를 활용하라
8. 질문으로 평가하고 발문으로 피드백하라
9. 성장형 마인드로 피드백하라
10. 차별화된 형성적 피드백을 제공하라
11.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 성장을 기록하라

참고 문헌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