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로의 전환 또는 교과서로 연극하자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근대로의 전환 또는 교과서로 연극하자

시니
2025-04-13 21:35 10 0

본문




근대로의 전환
9788920031250.jpg


도서명 : 근대로의 전환
저자/출판사 : 송찬섭 , 허수 , 최규진 , 이임하 , 이기훈, 지식의날개
쪽수 : 268쪽
출판일 : 2018-09-01
ISBN : 9788920031250
정가 : 15000

문화교양총서 발간에 붙여
머리말

1부 … 근대의 시간과 공간

1장 철도: 공간의 압축과 생활권의 변화
1. 공간의 재편성과 생활의 변화
2. 폭력과 차별의 궤도
3. 철마는 달리고 싶다

2장 도시화와 거주공간: 근대건축에 담긴 식민지 공간
1. 낯선 집
2. 도시형 한옥
3. 문화주택
4. 영단주택
5. 아파트
6. 영세민의 주택, 행랑살이와 토막
7. 이름 구수한 복덕방

3장 근대적 시간: 새로운 시간관념의 충격과 확산
1. 잃어버린 시간: 역법 체계의 전환
2. 시간관념의 확산과 시간 사이의 경쟁
3. 새로운 기념일, 새로운 연호

2부 … 근대적 호명, 새롭게 부르는 이름

4장 여성: 거리로 나서다
1. 부녀와 여성
2. 여성들에게 부는 개화의 바람
3. 근대의 상징, 신여성
4. 여성, 거리로 나서다

5장 아동: 인내천의 천사, 어린이
1. 아동, 어린이의 발명
2. ‘어린이날’ 제정과 어린이(소년) 운동
3. 총독부의 규제와 유유아애호사업
4. 해방의 기쁨을 어린이에게로

6장 청년: 젊은이들의 시대가 열린다
1. 청년, 수입되다
2. 청년의 시대
3. 제국주의, 청년을 동원하다
4. 분단과 전쟁 속의 청년

3부 … 근대가 탄생시킨 새로운 사람들

7장 관료: 출세의 길은 열렸으되
1. 한말: 귀천에 관계없이 인재를 뽑으리라!
2. 식민지 시기의 조선인 관료
3. 관리가 되기 위한 통로, 자격시험
4. 해방 후: 친일과 친미 중심의 관료들

8장 자본가: 권력과 손잡고 시장을 지배하다
1. 식민지의 자본가
2. 식민지에서 자본가 되기: 고창 김씨 일가와 경성방직
3. 귀속재산 불하받고 은행융자 챙겨 쓰고: 해방 이후 1950년까지의 자본축적
4. 재벌들이 생겨나다: 1940~1950년대의 자본축적

9장 노동자: 뿌리내리는 자본주의, 노동자의 처지와 분노
1. 움트는 자본주의, 늘어 가는 노동자
2. 커져 가는 공장, 깊어지는 시름
3. 서비스업과 직업여성
4. 더는 참을 수 없다

10장 해외 이주민: 국민국가의 경계에 놓인 사람들
1. 초기 이민사회의 생소한 모습
2. 나라 잃은 백성의 설움
3. 강제연행의 증언들
4. 새로운 ‘우리’를 찾아서




교과서로 연극하자
9791156332084.jpg


도서명 : 교과서로 연극하자
저자/출판사 : 구민정 , 권재원, 다른
쪽수 : 292쪽
출판일 : 2018-08-30
ISBN : 9791156332084
정가 : 15000

머리말

1 교육연극이란 무엇인가
1 교육연극이란 무엇인가
(1) 교육연극의 개념
(2) 교육연극의 종류
(3) 과정이 중요한 드라마
(4) 교육연극 수업의 흐름
(5) 창의성 함양이 곧 민주시민교육

2 교육연극을 적용한 수업 계획
(1) 웜업은 수업의 시작
(2) 본 활동
(3) 이야기 만들기
(4) 팔로우업

3 수업 중 연극에 도움 되는 드라마 기법
(1) 마음을 살피는 ‘빈 의자’
(2) 핫시팅
(3) STOP/PLAY
(4) 역할 속 교사
(5) 타블로와 즉흥극
(6) 말풍선과 앞으로 한마디
(7) 코러스
(8) 인간지도
(9) 살아 보기

2 문학 텍스트로 연극하기
사례 1 <운수 좋은 날>
근대적 시공간 속으로 들어가 보기

사례 2 <금 따는 콩밭>
나에게 가장 소중한 보물은?

시례 3 <노은사>
인물과 상황을 입체적으로 이해하기

사례 4 <사랑손님과 어머니>
가족의 기능과 의미를 탐구하기

사례 5 <성북동 비둘기>
시의 주제를 넘어 사회문제를 바라보다

사례 6 <여승>
시를 소재로 드라마 만들기

3 영화와 애니메이션으로 연극하기
사례 7 <인사이드 아웃>
청소년기의 정서적 경험을 구현하기

사례 8 <타이페이 카페 스토리>
이런 카페를 차리면 어때요?

사례 9 고담시티 르네상스 프로젝트
현재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을 아름답게 바꾸기

사례 10 <문라이즈 킹덤>
부모와의 관계 모색하기

4 좀 더 복잡한 의미를 생성하는 수업
사례 11 <선녀와 나무꾼>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기

사례 12 해변의 추억
학생들의 친밀감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사례 13 외국인 노동자
타자를 이해하고 배려하기

사례 14 <아우를 위하여>
불안한 청소년기를 지혜롭게 보내기

5 내면 성찰, 진로교육, 인성교육을 위한 수업
사례 15 환상카페 : 내 장점을 내놓을게
자신의 장점을 파악하라

사례 16 불행이 어떤 힘도 쓸 수 없는 곳
행복과 불행의 경험 나누기

사례 17 사랑 노래는 아름답지만 슬프다
우리가 바라는 사랑, 우리가 바라는 일상의 삶

사례 18 선택의 기로
나의 선택은 어떤 결과를 가져올까?

사례 19 롤러코스터 시간여행
미래의 불안을 극복하려면 어떻게 할까?

사례 20 정약용의 <목민심서>
역사적 사건과 인물 소환하기

사례 21 근자열 원자래(近者悅 遠者來)
내가 살고 싶은 나라는?

부록 목민심서> 아우를> 선녀와> 문라이즈> 타이페이> 인사이드> 여승> 성북동> 사랑손님과> 노은사> 금> 운수>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