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타운 또는 엄마는 궁금하다, SW 코딩 교육이 뭔지
땅끝
2025-04-24 13:26
16
0
-
- 관련링크 : https://www.kdgmall.kr16회 연결
본문
코리아타운

도서명 : 코리아타운
저자/출판사 : 반경환 엮음, 지혜
쪽수 : 300쪽
출판일 : 2015-09-07
ISBN : 9791157280384
정가 : 15000
13│코리아타운을 엮어내면서
제1부 방송보도 : 학원 가기 싫은 날
24│이순영솔로 강아지 외 4편
29│박순찬장도리
30│변이철‘잔혹 동시 논란’ A양 母 “딸이 악플 보고 눈물…”
36│김성수[시론] 솔로 강아지는 왜 불편했을까?
39│변이철‘잔혹 동시 논란’ 꼬마시인 “응원에 감사합니다”
47│손석희[앵커브리핑] 아동 놀이권 헌장…‘한국 어른들의 잔혹 동화’
51│이다원[M+TView] ‘영재발굴단’ 잔혹 동시? 동심을 파괴한 건 ‘당신’
54│이다원‘잔혹 동시’ 저자 이순영, ‘영재발굴단’서 논란 밝힌다
57│권영인, 신정희[스브스뉴스] ‘잔혹 동시’ 쓴 10살 소녀…직접 만나니 반전
제2부 신문기사 : 초등생의 ‘잔혹 동시’ 충격
64│이우중[단독] 초등생의 ‘잔혹 동시’ 충격…
66│이우중[현장메모] 초등생 시인에 쏟아진 악플…
69│LEE SUN-MINControversy over child’s violent poem rages on
Mother defends piece as social criticism PLAY AUDIO
78│채윤경, 김민관‘잔혹 동시’ 논란 10세 소녀 “시는 시일 뿐인데 진짜로 여겨”
83│김민관잔혹 동시 논란 솔로 강아지 출간 40여일 만에 전량 폐기
85│김성탁[김성탁 기자의 교육카페] 얼마나 학원 가기 싫었길래 …
‘잔혹 동시’ 만든 학업 스트레스 1위 한국
88│곽아람[Why] ‘잔혹 童詩’, 아이의 솔직한 표현은 “인정”…
책 출간까진 “글쎄”
94│임이랑‘표현의 자유’ 논란 중심에 선 솔로 강아지
100│황수현[단문단상] 우리 강아지는 솔로다
101│정자연초등학생 ‘잔혹 동시’ 학원 가기 싫은 날…
105│이범준[포커스] 이 시집은 없어져야 할 위험한 시일까
제3부 ‘잔혹 동시’를 생각하다
118│장정일‘잔혹 동시’를 생각하다
123│강남순[칼럼] 통제와 규율 사회의 위험성: ‘잔혹 동시’ 논란을 보며
129│이택광[이택광의 왜?] ‘잔혹 동시’가 환기시킨 것
133│양선희[분수대] ‘잔혹 동시’
136│양선희[분수대] ‘잔혹 엄마’
139│정의석잔혹 동시 그리고…잔혹 교육, 잔혹 사회
145│문소영잔혹 동시가 남긴 빛과 그림자
148│홍진수‘잔혹 동시’ 논란을 보는 어른들의 시선
156│권혁웅[권혁웅의 오목렌즈] 잔혹 동화 이야기
158│강경희숨기고픈 금기에 균열을 내다
161│강수돌‘잔혹 동시’, 엉뚱한 논쟁만 하고 있다!
169│박경효동시보다 잔혹한……
172│최동호잔혹 동시 ‘학원 가기 싫은 날’
176│송경애교단칼럼- 선생님, 더 그려주세요!
제4부 애지 특집글 : 엄마 죽이기
182│반경환학원 가기 싫은 날
191│황정산엄마 죽이기
197│공광규비정상의 어른과 사회에 던지는 순수한 동심
204│김남석인간적 동일자로서의 여성 시인의 한 풍경
211│김 언(동)시의 눈에는 세상이 매일매일 다르다
220│김대현동시의 정치학 ― 「학원 가기 싫은 날」 논란이 남긴 것
226│김용우진분수
제5부 ‘잔혹 동시’ 논란과 그밖의 이야기들
230│잔혹 동시집 폐기 사태를 지켜본 두 사람
다음 티스토리 直님의 블로그 기자와 현실 게시판
236│이유진이순영 양 어머니 김바다 씨에게 전해 들은
‘잔혹 동시 논란’ 그 이후 이야기
248│여용준‘바바둑’과 잔혹 동시, 아이는 어떤 꿈을 꾸는가
254│박유리유튜브의 글
258│김재흥문학영재반 및 문학고등학교 개설
263│김종배, 이승환, 한윤형[05/08pm]문화통-‘잔혹 동시’ 논란
280│전진식레드 기획 : 동심이 뿔날 수밖에
293│부록 잔혹 동시 사건 개요 및 기타 자료
엄마는 궁금하다, SW 코딩 교육이 뭔지

도서명 : 엄마는 궁금하다, SW 코딩 교육이 뭔지
저자/출판사 : 박은정, 북랩
쪽수 : 246쪽
출판일 : 2015-06-29
ISBN : 9791155856406
정가 : 15000
프롤로그 004
1. 내 아이에게 SW 코딩을 가르친다고? / 013
2015년 중학교 SW 교육 의무화, 진짜? / 014
SW 교육을 바라보는 엇갈린 시선 / 020
SW 프로그래머 출신의 엄마 고민하다 / 024
이전의 SW 교육과 다른 점은 무엇 / 029
2. SW 교육을 왜 배워야 할까? / 035
미래 사회의 중심, 소프트웨어(Software) / 036
진격의 센서들, 사물인터넷(IoT:Internet of Things) / 040
21세기의 원유, 빅데이터(Big Data) / 044
내 아이는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 세대 / 054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이란 무엇 / 061
3. 세계적 추세가 된 SW 교육 열풍 / 073
해외 SW 교육의 흐름 / 074
미국의 컴퓨터 과학 커리큘럼 / 078
영국의 컴퓨팅 교육 커리큘럼 / 091
국내 커리큘럼과 해결 과제 / 099
코딩 교육의 주요 사이트 / 109
4. SW 교육은 뭘 배우는 건데? / 117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키우는 SW 교육 방법 / 118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EPL / 130
스크래치 그게 어떤 건데? / 139
스크래치 어디까지 해봤니? / 147
5. 제대로 SW를 교육하려면 / 151
인간의, 인간에 의한, 인간을 위한 디지털 세상 / 152
미디어로서의 소프트웨어 / 158
무엇이 제대로 된 SW 교육인가? / 163
스토리가 있는 소프트웨어,
스토리 기반 소프트웨어(Story Based Software) / 172
이야기를 가지고 놀자 / 184
SW는 ‘디지털 세상에 말 걸기’ / 192
선생님, SW 코딩해요 / 195
6. 부모로서 SW 교육을 바라보는 마음 / 199
성공중심(Success) VS 관점중심(Perspective) / 200
다양성의 경제적 가치,
롱테일 법칙(Law of Long Tail) / 206
여유와 놀이, 호모 루덴스를 위하여 / 210
하루 한 시간 코딩(Hour of Code)과 Maker운동 / 216
도와주세요. 우리 아이 SW 교육 / 224
<인터뷰>
▶ 미국 현지에서 본 SW 교육 232
▶ 국내 SW 교육 캠프 237
에필로그 242
<참고문헌> 244 참고문헌> 인터뷰>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