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이도 존중받을 권리가 있어! 또는 질문이 있는 교실: 실천편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작은이도 존중받을 권리가 있어! 또는 질문이 있는 교실: 실천편

땅끝
2025-04-24 13:26 9 0

본문




작은이도 존중받을 권리가 있어!
9788931381139.jpg


도서명 : 작은이도 존중받을 권리가 있어!
저자/출판사 : 안드레이 우사체프, 이론과실천
쪽수 : 88쪽
출판일 : 2016-06-30
ISBN : 9788931381139
정가 : 11000

1. 작은이를 슬프게 하는 것들
2. 다른 사람을 모욕할 권리는 없다
3. 정원사도 휴식을 취할 권리가 있다.
4. 죄가 없는데 감옥에 가다
5. 집이 헐릴 위기
6. 자신의 생각을 밝힐 권리
7. 누구에게나 2곱하기 2는 4
8. 똑같이 생긴 꽃은 없다
9. 뜯어진 편지 봉투
10. 자기 나라를 떠날 권리
11. 작은이들의 인권보호연합
12. 다른 사람의 머리 위에 올라앉다
13. 투표장소에 나타난 슈퍼 확성기
14. 사랑하는 사람이 나타나다
15. 작은이는 어디로




질문이 있는 교실: 실천편
9791195545711.jpg


도서명 : 질문이 있는 교실: 실천편
저자/출판사 : 심대현 , 강양희 , 최선순 , 이홍배 , 백금자 ,, 한결하늘
쪽수 : 318쪽
출판일 : 2016-02-05
ISBN : 9791195545711
정가 : 15000

추천사 : 창조적 수업을 이끄는 [질문이 있는 교실, 실천편]
(교컴지기 대표, 서울교육연수원 연구관 함영기… 2
추천사 : ‘질문’과 ‘사랑’의 실천을 함께 나누려는 선생님들 (장곡중학교 수석교사 박현숙) … 4
저자 서문 : [질문이 있는 교실, 실천편]을 열면서 … 6

1. 거꾸로 교실로 수업의 말문을 열다 … 13
- 교실 : 모두가 탈출을 원하는 곳
- 절망 끝에서 찾은 답, 거꾸로 교실?
- 가장 단순한 수업변화의 실천
-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 학습영상
- 교실에서의 ‘탈출’에서 ‘탈주’로
- ‘거꾸로 교실’과 관점의 변화
- 탈근대 시대의 학교, ‘수업노마드’로서의 교사의 탄생
- 다시 처음으로
- 수업노마드의 출현을 기대하며

2. 질문으로 자라나는 배움, 배움의 공동체 … 43
- 수업을 바꿀 용기
- 함께 바꾸면 더 쉽다
- 교사 중심 수업에서 학생 중심 수업으로
- 활동지에는 질문만 있다
- 한사람도 소외되지 않는, 모둠 활동 수업
- 배움은 질문으로부터 시작한다
- 질문하기∝연결짓기∝질문하기∝되돌리기
- 질문이 피어나는 교실 - 시 수업
- 질문으로 세상과 소통하기 - 교과통합 프로젝트
- 교실안에 있는 질문을 ‘나’의 삶 속으로 들여오기
- 협력과 배려의 교실에서 치유되는 아이들
- 질문을 통해 모두가 성장하는 교실
- 배움의 공동체 수업, 일반 교실에서도 가능 할까?
- 상상 그이상의 성장, 꿈은 아니다

3. 하브루타 토론교실 … 83
- 하브루타 토론교실
- 자물쇠가 채워진 입을 여는 열쇠로써 하브루타를 만나다
- 자유토론 기법과 정식 디베이트를 하브루타의
‘토론과 논쟁을 통해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에 접목하다
- 하브루타 토론수업 절찬리 상연 중
- 강의식 교실을 질문이 있는 교실로 만들기
‘하브루타 1차좌석 이동, 2차좌석 이동’
- 대한민국의 중2보다 힘이 센 하브루타
- 질문으로 알아보는 하브루타 토론수업의 궁금한 점

4. ‘팀플’ 앱 활용 질문이 있는 교실 수업의 새로운 가능성 … 119
- 엉뚱한 질문도 허용하라
- 질문이 사라진 교실, 어떻게 바꿀 것인가?
- 팀 기반학습에 기초한 ‘팀플(timple)’ 앱
- 팀 기반학습 관리 솔루션을 제시해주는 ‘팀플’ 앱
- ‘팀플’ 앱으로 토론에 자신감이 생기다
- ‘팀플’ 앱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팀플’ 앱 활용 수업단계
- ‘팀플’ 앱 따라하기
- ‘팀플’ 앱을 활용한 거꾸로 교실 수업
- ‘팀플’ 앱을 활용한 질문이 있는 교실 수업 만들기

5. 독해력과 질문 능력을 향상시키는 단계별 질문 만들기 … 147
- 내인생의 질문들, 그리고 정답에서 질문으로
- 공감대화로 소통이 잘되는 교실 만들기
- ‘질문이 있는 교실’은 ‘학생의 자생적 질문이 활발한 교실’
- 단계별 질문 만들기란?
- 단계별 질문 만들기 연습하기
- 질문이 넘쳐나는 거꾸로 교실 수업

6. 책으로 수다떨고 질문으로 깊어지는 수업 … 177
- 물꼬방, 널 만난건 축복이야!
- “마이 멕여야지”
- 목마른 자가 우물을 파나니
- 아이들이 직접 질문을 만들고 직접 답하다!
- 잠을 자지 않는 능력
- 교사에게는 어떤 의미가 있는가?
-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질문으로 알아보는 ‘책 읽고 대화하기’
- 질문이 있는 교실에서 행복한 교사로 살아가기

7. 질문하고, 토의하고, 설명하며 힘을 키우는 읽기 수업 … 227
- 물고기를 잡아 줄 것인가? 잡는 능력을 길러줄 것이가?
- 어떤 글로 가르칠까?
- 어떻게 하면 스스로 읽게 할 수 있을까?
- ‘능동적 글 읽기’의 첫번째 열쇠 - 요약하기
- ‘능동적 글 읽기’의 두번째 열쇠 - 설명하기
- 설명하기 수업의 방법
- 설명하기 수업의 실제
- ‘질문하기’ 수업의 방법
- 생각질문 토의 수업 장면
- 생각질문, 어떻게 만들까?
- 모둠의 생각질문을 전체 학생들과 나누는 방법
- 학생이 배움의 주인이 된다면

8. ‘질문이 있는 교실’을 위한 교육과정 및 평가 … 273
- 과서 진도는 언제 나가? 시험은 어떻게 봐?
- 교육과정 재구성 - 교과서대로 가르치는 관행 벗어나기
- 교육과정 재구성 - 살려야 할 것, 버려야 할 것, 채워야 할 것 정하기
- 교육과정 재구성 사례
- 순서조정, 생략 및 추가
- 평가 계획 세우기
- 평가를 바꿔야 수업이 바뀐다
- 수업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평가
- 등급하가 낮고, 학생의 성장을 지원하는 평가
- 정답의 개방성이 보장되는 평가
- 질문이 있는 교실, 질문이 있는 평가

9. 질문이 있는 교실, 실천편을 기획하며 … 307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