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고플 때, 때때로 여행 또는 역사교육으로 읽는 한국현대사
로즈
2025-04-28 10:48
9
0
-
- 관련링크 : https://www.kdgmall.kr9회 연결
본문
마음이 고플 때, 때때로 여행

도서명 : 마음이 고플 때, 때때로 여행
저자/출판사 : 김현학, 위즈덤하우스.예담.
쪽수 : 284쪽
출판일 : 2014-07-28
ISBN : 9788959138135
정가 : 13800
Prologue
프롤로그
사랑의 맛 Paris
사랑에 목마른 그대여, 몽마르트로
그리움의 맛 United Kingdom
그곳에 온기가 있었네
낯설음의 맛 Goat
무인도의 밤은 외롭지 않다
따스한 마음의 맛 Fukuoka
친절한 오니기리
희망의 맛 Fukuoka
바스락거리는 그대들을 위한 골목길
행복의 맛 Anywhere
볼을 스치는 바람이 좋다
외로움의 맛 Paris
외로움 하나 마카롱 둘!
추억의 맛 London
세상에서 가장 큰 아이
익숙함의 맛 London
올드함은 진부한 것이 아니다
인연의 맛 Chiang Mai
우연이 가져다준 인연들의 밥상
재회의 맛 Cambodia
여행은 첫사랑과 같다
본연의 맛 Angkor Wat
천 개의 감정이 스치운다
시간의 맛 Cambodia
친구와 바꾼 여행은 아직도 가슴속에서 삭는다
변화의 맛 Australia
호주를 닮은 호주육개장
틀린 것이 아닌 다른 맛 Amsterdam
아기자기한 거인들
Epilogue
역사교육으로 읽는 한국현대사

도서명 : 역사교육으로 읽는 한국현대사
저자/출판사 : 김한종, 책과함께
쪽수 : 501쪽
출판일 : 2013-10-04
ISBN : 9788997735280
정가 : 25000
서문_역사교육에 비친 한국현대사의 모습 5
1부 해방 전후부터 1960년대까지
01 황국신민을 기르는 교육 - 국민학교와 국민과
02 해방 이후의 첫 국사 교과서 - 《초등국사》와 중등용 《국사교본》
03 민주시민 육성과 미국식 민주주의 교육 - 새교육운동과 사회과 도입
04 민주적 민족교육에서 과학적 역사인식까지 - 해방 직후 한국사 인식과 국사교육론
05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다’ - 단군사상과 홍익인간의 교육이념
06 이승만 정부의 통치이데올로기로 변한 역사이념 - 일민주의
07 서로 다른 삼한의 위치 - 1950~60년대 중학교 국사 교과서의 학설 문제
08 발전적 관점의 한국사 인식 - 한국사 연구와 국사 교과서의 식민사관 극복
2부 1960년대 후반부터 1990년대 중반까지
09 민족중흥의 역사적 사명 - 국민교육헌장과 역사교육
10 초등학교에서 대학교까지 국사를 필수로 - 국사교육 강화와 국사과 독립
11 주체적 민족사관을 명분으로 - 국사 교과서 국정화
12 국난극복사관과 전통윤리 - 박정희 정부의 역사교육관
13 국회에 선 ‘국사되찾기운동’ - 상고사 논쟁과 국사 교과서
14 지배층의 역사에서 민중의 역사로 - 민중사학의 대두와 역사 교과서 비판
15 ‘살아 있는 삶을 위한 역사교육’ - 전국역사교사모임의 역사교육운동
16 ‘항쟁’인가 ‘폭동’인가 - 국사 교과서 준거안 파동
3부 1990년대 중반 이후 현재까지
17 역사와 사회과는 적인가 - 사회과 통합과 국사교육 선택 논란
18 포스트모던 역사학과 민족주의 역사학 - 민족주의 역사학과 역사교육을 둘러싼 논쟁
19 ‘서구 중심’에서 ‘유럽 중심, 중국 부중심’으로 - 유럽 중심의 세계사 교육 비판
20 전쟁과 식민지배를 합리화하는 역사교육 - 일본의 역사왜곡과 한·일 역사분쟁
21 고구려사는 어느 나라 역사인가 - 중국의 동북공정과 고구려사 논란
22 자국사를 넘어서 지역사로 - 동아시아사의 탄생과 역사화해
23 정권이 바뀌면 교과서 내용도 달라져야 하나 - ≪한국근·현대사≫ 교과서 파동
후기_역사교육 70년의 기록을 남기며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