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청소년 역사책, 길을 묻다 또는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어린이 청소년 역사책, 길을 묻다 또는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로즈
2025-04-28 10:48 9 0

본문




어린이 청소년 역사책, 길을 묻다
9788997735426.jpg


도서명 : 어린이 청소년 역사책, 길을 묻다
저자/출판사 : 정면 엮음 · 김태호 , 류현종 , 임기환, 책과함께
쪽수 : 232쪽
출판일 : 2014-05-31
ISBN : 9788997735426
정가 : 13000

머리말_‘국경을 넘는 역사’의 사회적 확산을 위하여

2009 초등역사 교육과정 및 현행 초등역사 교과서 서술 검토_임기환
1. 시작하며
2. ‘2007 초등역사 교육과정’과 ‘2009 초등역사 교육과정’ 비교
3. 인물 중심 서술의 문제점
4. 생활사 서술의 축소 및 유적·유물을 통한 생활사 서술의 문제점
5. 민족사 중심의 인식 문제
6. 마치며

‘그려지는 것들’과 ‘그리지 않는 것들’_정면
어린이·청소년 역사책 속 동아시아 지도 분석

1. 지도의 내용 분류하기
2. ‘그려지는 것들’: 국경과 백두산
3. ‘그리는 것들’: 영역, 지배, 교류……
4. ‘그리지 않는 것들’, 그리고 ‘그려지지 않은 것들’
5. 점, 선, 면: 무엇을 어떻게 그릴 것인가

근대화의 꿈과 ‘과학 영웅’의 탄생_김태호
과학기술자 위인전의 서사 분석

1. 시작하며 101
2. 과학기술자 위인전에서 드러나는 일반적인 문제점
3. 과학기술자 위인전의 서술 사례 분석
4. 마치며: 연구와 대중화의 상호 보완을 위한 제안

지구적 관계 맺기_류현종
‘착한 초콜릿’ 수업 실천을 통한 성찰

1. 시작하며
2. 교육과정 속 ‘지구적 관계’
3. ‘지구적 관계’ 수업 실천 사례: ‘착한 초콜릿’
4. 마치며: 진정한 지구적 관계 맺기

부록
1. ‘국경을 넘는 어린이·청소년 역사책’ 심사 규정
2. 제1회 ‘국경을 넘는 어린이·청소년 역사책’ 총심사평
3. ‘트랜스내셔널 역사학’과 ‘어린이·청소년 역사책’, 어떻게 만날 것인가 ─‘국경을 넘는 어린이·청소년 역사책’ 제1회 시상 기념 좌담회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9788970637976.jpg


도서명 :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
저자/출판사 : 헤르만 헤세, 열림원
쪽수 : 140쪽
출판일 : 2014-05-15
ISBN : 9788970637976
정가 : 11000

들어가며 … 7
성 프란치스코의 삶 … 12
성인담 … 53
성 프란치스코가 레오 형제에게 완전한 기쁨에 대해 설명하다
성 프란치스코가 마세오 형제의 질문에 답하다
성 프란치스코가 제비들에게 명하고 새들에게 설교하다
성 프란치스코가 레오 형제에게 환상을 해설하다
알베르나 산의 성 프란치스코와 매
생명의 찬미가
맺으며 … 65

부록 … 73
그림| 조토 디본도네의 “프란치스코 성인담” 프레스코 연작
서평|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의 작은 꽃다발
단편| 꽃놀이: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의 유년 시절
옮긴이의 말 … 129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