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은 살아 있는 교육과정이다 또는 호주, 그 축복의 땅
로즈
2025-04-28 10:48
9
0
-
- 관련링크 : https://www.kdgmall.kr9회 연결
본문
선생님은 살아 있는 교육과정이다

도서명 : 선생님은 살아 있는 교육과정이다
저자/출판사 : 김용근, 물병자리
쪽수 : 348쪽
출판일 : 2014-02-17
ISBN : 9788994803234
정가 : 15800
머리말
왜 교과서를 내려놓아야 할까? | 교과서와 창의성 | 교과서 없는 수업이 가능할까?
제1부 아이들의 참 삶을 되살리는 교육
01 아이들 감각을 되살려야 한다
교실에서 불안하고 산만한 아이 | 교실에서 소심한 아이 | 우울하고 한 곳에 쏠린 생각을 하는 아이 | 이갈이를 제때 하지 못하는 아이들 | 사춘기, 영혼의 재탄생 | 기계를 내려놓아야 한다 | 교과서에서 벗어나자!
02 교과서 없는 수업
집짓기 프로젝트 수업 | 살아 있는 토론 수업 | 발달단계에 맞는 교과서 | 교육과정, 처음부터 다시 통합성을 밑거름으로 한 교육과정 | 가르침 속에 리듬이 있는 교육과정
03 국어 - 교실에 이야기를 흐르게 하라
국어 교과서의 불편한 점 | 동화를 들려줄 때 주의사항 | 왜 1학년에게는 옛이야기를 들려주어야 할까? | 동화를 가지고 가르치는 글자 지도 | 내면화 작업 : 옛이야기 속에 있는 형태그리기 | 우화의 중요성 | 우리나라 고유의 이야기부터 시작하자 | 우화는 쓰기 활동이 중요하다 | 우화 수업에서는 연극이 중요하다
04 수학 - 셈부터 다르게 하라
수학은 과연 재미없는 과목일까? | 1학년 수학 수업 | ‘수’에 대한 이해가 너무 부족하다 |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 배려가 없다 | 수학적 생각을 유연하게 하려면 | ‘합’과 ‘차’라는 말을 가르쳐야 하나 | 하필 왜 ‘외계인’인가 | 가르기와 모으기 | 개념만으로 이해하려는 도형 수업 | ‘비교하기’ 단원에 대해서 | 내용이 너무 많다 | 꼭 가르쳐야 할 내용이 빠져 있다 | 셀 수 있어요 | 50까지 수에 대해서 |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 수학 수업의 중요성 | 전체에서 부분으로 | 리듬이 살아 있는 수학 공부 | 숫자와 관련된 동화 들려주기 | 온몸으로 배우는 수학 | 셈하기와 기질의 관계 | 수와 형태그리기 | 실생활과 관련된 수학 공부 | 2학년 수학 수업 | 구구단을 공부하기 전에 | 3, 4학년 수학 수업 | 5, 6학년 수학 수업 | 왜 우리는 기하학을 배우지 않는가?
05 과학 - 학년에 맞게 쉬워야 한다
실험은 언제부터 하는 것이 좋은가? | 3, 4학년에게는 너무 어려운 화산과 지진, 지층과 화석 | 하늘을 제대로 바라볼 수 있는 나이 | 발달단계에 맞는 과학과 내용 체계
융합인재교육(STEAM)이란 | 창의성을 가로막는 ‘실험 관찰’ | 과학 교육과정을 새롭게 만든다면 | 좋은 과학 수업이란?
06 도덕 - 차라리 교과서를 없애라
도덕 교과서의 환상 | 인성교육이 무슨 즉석 음식인가?
07 사회 - ‘동네학’부터 시작하자
진도 나가기 바쁜 개념적 접근 | 역사를 배우기 이전에 신화를 가르쳐야 한다 | 수업을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 3학년 동네학 수업 | 3학년 집짓기 수업 | 6학년 세계 여러 나라 수업 | 살아 있는 역사 수업 | 일반사회는 초등 영역이 아니다
08 음악 - 살아 있는 소리를 깨우쳐주라
인지적, 기능적 영역에 치우친 교육 내용 | 제재곡이 너무 많다 | 왜 1, 2학년 수업에 5음계 펜타토닉 악기를 쓰지 않을까? | 5음계 악보 | 호흡·리듬과 관련 있는 악곡 선정 | 음악교과서가 꼭 필요할까?
살아 있는 소리를 듣게 하자 | 기질에 맞는 음악 교육 | 청각을 제대로 살리는 악기
09 미술 - 꿈을 그리게 하라
환상을 버려라 | 미술 작업은 기능이 아니다 | 다른 교과와 관련성 | ‘감상’에 대해서
학년 발달단계에 맞는 그리기(회화) 수업 내용 소개 | 1학년 습식수채화 | 2학년 습식수채화 | 3학년 습식수채화 | 4학년 습식수채화 | 5학년 습식수채화 | 6학년 습식수채화 | 자연물을 이용한 미술활동: 모빌 만들기 | 교과서에는 없지만 5학년 이상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활동 | 사춘기를 겪고 있는 아이들에게 맞는 작업
10 체육 - 바른 움직임을 가르쳐라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움직임교육 | 1, 2학년 즐거운 생활 시간에 꼭 필요한 놀이
11 실과 - 머리, 가슴, 손을 연결하라
백화점식 나열보다 한 가지를 심층적으로 | 일하는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노작 교육 |
노작 교육, 머리보다 실천 | 수공예 수업의 진정한 목적 | 이래서 목공예 수업을 한다 | 5학년 과정에서 필요한 줄가방 만들기 |
실과 수업이 제자리를 찾으려면
제2부 기질을 알면 아이들이 보인다
01 기질론이란 무엇인가?
기질론이 필요한 까닭 | 기질론의 뿌리
교육에서 기질이 중요한 이유 | 4가지 기질 이야기 | 중용과 기질
02 아이들의 기질 알아보기
기질과 글쓰기 | 기질에 따른 교실 자리 배치 | 기질과 목공예 수업
제3부 모두가 꿈꾸는 학교
01 교육 변방에서 꿈꾸는 교육 혁신
자유를 향한 교육, 흔들림 없는 신념 | 감동이 없는 교육은 교육이 아니다 | 새로운 개념의 수업 지도안 | 학교가 변하려면 연수와 혁신을 | 왜 움직임교육인가? | 진정한 융합인재교육
02 모두가 꿈꾸는 학교
진정한 창의성 교육이란
맺음말
미주
참고문헌
호주, 그 축복의 땅

도서명 : 호주, 그 축복의 땅
저자/출판사 : 전규태, 신아출판사
쪽수 : 256쪽
출판일 : 2014-06-20
ISBN : 9791156050940
정가 : 15000
Ⅰ. 호주, 그 축복의 땅
1. 호주의 발자취
2. 가혹한 대지의 프론티어
3. 적은 인구와 넓은 국토
4. 다원화多元化사회로의 흐름
5. 잔주름 늘어나는 목양업자
6. 노동자의 천국
7. 언어의 장벽을 넘어서서
Ⅱ. 호주인의 의식구조
1. ‘나이트’와 ‘마이트’
2. ‘마이트’정신의 뿌리
3. 씨줄과 날줄
4. ‘머니money’와 ‘매너manner’
5. ‘종縱 사회’와 ‘횡橫사회’
6. 사회의식의 배경
Ⅲ. 너무나 호주적인
1. 법法과 강제
2. 연방聯邦과 의회민주제
3. 호주만의 특산特産
4. 특이한 동식물
5. 호주의 여권女權
6. 호주의 바비큐
Ⅳ. 호주의 생활
1. 사람다운 삶에의 향방
2. 여가를 즐기는 사람들
3. 멋대로의 인생
4. 잘사는 나라의 고민
5. 이혼 매스 프로덕션
6. 동서同棲 생활
7. HSC와 오픈 교육
8. 엄격한 징벌
9. 젊은 혈기와 사랑의 상아탑
10. 철저한 복지사업
Ⅴ. 호주, 이런 곳, 저런 곳
1. 쿠크의 유적
2. 멜버른의 두 명물
3. 로열 멜버른 쇼
4. 요정妖精 펭귄
5. 시드니의 명물
6. 하얀 호수, 붉은 산
7. 거암巨岩의 오묘한 색채 변화
8. 테즈메니아 풍물지
9. 신ㆍ구新舊가 조화 이룬 도시
10. 잊지 못할 인공도시 캔버라
11. 태양의 땅 퀸즈랜드
Ⅵ. 최초의 호주인
1. 워커 여사의 시時
2. 피부 빛깔의 갈등
댓글목록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