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과 놀이로 자란다 또는 Specification by Example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일과 놀이로 자란다 또는 Specification by Example

로즈
2025-04-28 10:48 10 0

본문




일과 놀이로 자란다
9788998374686.jpg


도서명 : 일과 놀이로 자란다
저자/출판사 : 전정일, 맑은샘
쪽수 : 408쪽
출판일 : 2014-06-20
ISBN : 9788998374686
정가 : 16000

여는 말 _ 미안하고 고맙습니다
추천하는 글 _ 아이들과 교사가 함께 자라는 교육 일기_ 살아 있는 일기
개학 _ 다시 처음 마음처럼
개학 ㆍ 18 / 모두 제자리 ㆍ 20 / 삶이 담긴 귀한 선물 ㆍ 22
봄 _ 일과 놀이로 자란다
아이들은 온몸으로 봄을 맞이한다 ㆍ 28 / 날마다 뒷산 ㆍ 30 / 수학 - 푸른샘 이름판 ㆍ 32 / 해, 바람, 물 ㆍ 33 / 닭의 죽음 ㆍ 36 / 일과 놀이로 자란다 ㆍ 38 / 나무망치 ㆍ 40 / 주사위 놀이 ㆍ 43 / 가마솥 밥 ㆍ 46 / 수학의 날, 수학 놀이 한마당 ㆍ 49 / 비석치기 ㆍ 53 / 통합 교육 ㆍ 56 / 맛있는 봄 ㆍ 60 / 선생님, 저도 던져 주세요 ㆍ 65 / 쑥지짐 ㆍ 68 / 숫자 세기 ㆍ 70 / 번개 쳐 ㆍ 73 / 푸른샘 학교살이 1 ㆍ 77 / 푸른샘 학교살이 2 ㆍ 81 / 어린이장터 ㆍ 84 / 벼룩처럼 통통 ㆍ 87 / 이 세상에 온 까닭 ㆍ 88 / 고구마 순 심기 ㆍ 90 / 젖은 그림 그리기 ㆍ 93 / 어긋나기 ㆍ 96 / 아이들이 준 상장 ㆍ 98
여름 _ 달팽이는 빠르다
나뭇잎과 벌레 세상 ㆍ 104 / 손이 뜨거워요 ㆍ 110 / 놀잇감 ㆍ 113 / 날마다 선생을 자라게 한다 ㆍ 120 / 보리, 보리수 ㆍ 124 / 무거우니까 가라앉고 가벼우니까 떠요 ㆍ 126 / 우리 밀 ㆍ 129 / 도구를 쓸 줄 알다니 ㆍ 132 / 달팽이는 빠르다 ㆍ 137 / 더 캐고 싶어요 ㆍ 141 / 홀짝 ㆍ 144 / 나눔 ㆍ 148 / 하루가 다르게 ㆍ 150 / 아, 소처럼 달려드네요 ㆍ 152 / 와! 방학이다! ㆍ 155 / 다시 꿈을 꾸다 ㆍ 159 / 지리산 종주 졸업 여행 1 - 새벽 ㆍ 162 / 지리산 종주 졸업 여행 2 - 장대비를 뚫고 ㆍ 163 / 지리산 종주 졸업 여행 3 - 전설 ㆍ 166 / 지리산 종주 졸업 여행 4 ? 하산 ㆍ 168
가을 _ 맛있는 학교 즐거운 학교
우리 순돌이 ㆍ 172 / 고구마 순 ㆍ 174 / 나도 해바라기처럼 커지면 좋겠다 ㆍ 178 / 일놀이 ㆍ 182 / 자치기 ㆍ 185 / 빗물 모으기 ㆍ 189 / 솔떡의 세계 ㆍ 193 / 고물상 ㆍ 196 / 소리 ㆍ 198 / 작은 학교 ㆍ 203 / 인사를 잘하는 상 ㆍ 205 /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1학년 선생님이 누구인지 알아요? ㆍ 209 / 엄익복은 우리 아버지인데 ㆍ 212 / 사자로 변해 봐요~ ㆍ 215 / 구리선이다! ㆍ 218 / 고구마가 또 나와요 ㆍ 223 / 입에서 사르르 녹아요 ㆍ 227 겨울 _ 선생의 길은 아이들이 가르쳐 준다 230 / 무 먹고 은행 줍고 ㆍ 232 / 가르칠 수 있는 용기 ㆍ 236 / 민주주의 ㆍ 238 / 따듯한 품 ㆍ 242 / 11월 11일은 대나무 젓가락 ㆍ 248 / 우리도 먹고 형들도 돕고 ㆍ 251 / 그럼 성범이 형이 위인이 되는 거예요? ㆍ 254 / 김장 ㆍ 257 / 선생의 길은 아이들이 가르쳐 준다 ㆍ 259 / 팝콘 냄새가 나요 ㆍ 265 / 우유 같아서 먹고
싶어요 ㆍ 267 / 배움잔치 ㆍ 270 / 뜨개질 ㆍ 271 / 달, 혜성, 우주 체험 ㆍ 275 / 부모로서 해 줄 단 세 가지 ㆍ 278 / 땅 지 그림도 같은데 ㆍ 285 / 따로 가는 자연속학교 ㆍ 290 / 와! 방학이다! ㆍ 297 / 2013년 한 해를 되돌아보며 ㆍ 300 / 자연은 가장 큰 스승이자 학교다
_ 자연속학교 이야기
봄 _ 자연속학교
평화롭다 ㆍ 307 / 일과 놀이로 자라는 아이들 ㆍ 312 / 바래봉 ㆍ 319 / 광한루, 밤 탐험 ㆍ 323 / 족대질, 고구마 순 넣기 ㆍ 327 / 집에 간다 ㆍ 333 / 매실 _ 자연속학교 매실 따러 지리산과 섬진강에 간다 ㆍ 335 / 매실을 따고, 따고, 따고… ㆍ 336 / 매실 따고 놀고 그리고 ㆍ 338 / 매실, 생태과학관 그리고 고소 산성 ㆍ 340 / 고맙다 ㆍ 343
여름 _ 자연속학교
할머니, 할아버지가 있어 아이들은 행복하다 ㆍ 344 / 몸과 마음이 따로 논다 ㆍ 346 / 가자미 낚시 ㆍ 347 / 하조의 주문 ㆍ 348 / 오대산 소금강 ㆍ 350 / 먹고 보고 놀며 배우고 ㆍ 351 / 모두 건강하고 안전하게 ㆍ 352
가을 _ 자연속학교
내년에는 꼭 글자를 잘 새겨 넣을 거예요 ㆍ 354 / 채석강의 노래 ㆍ 357 / 모든 것이 소생한다 ㆍ 361 / 다 같이 생활할 때는 자기만 생각하지 마요 ㆍ 365 / 그리움은 어찌할 수가 없다 ㆍ 369 / 얼마나 힘든지 알았어요 ㆍ 373 / 노고단, 정말 쉬워요 ㆍ 376 / 1학년
들이 낚시 가서 진짜 다행이에요. ㆍ 379
겨울 _ 자연속학교
선생이 부모가 되어 ㆍ 384 / 진도 아리랑 ㆍ 387 / 먹고, 먹고, 놀고, 놀고 ㆍ 392 / 회전초밥집 같아요 ㆍ 396 / 오메, 이 새벽에 뭔아그들이다냐? ㆍ 399 / 우리 집 이제 큰일 났어요 ㆍ 402 / 고마움을 가득 안고 ㆍ 406




Specification by Example
9788998139490.jpg


도서명 : Specification by Example
저자/출판사 : 고코 아지치, 위키북스
쪽수 : 332쪽
출판일 : 2014-04-24
ISBN : 9788998139490
정가 : 30000

▣ 0장: 서문
_예제를 활용한 명세
_현실 세계에서는
_대상 독자
_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_기초를 넘어서
_이 책에는 소스코드가 없으며 어떤 도구도 설명하지 않는다
_용어에 관한 몇 가지 생각
_왜 예제를 활용한 명세인가?
_프로세스 패턴

[1부] 시작하기

▣ 01장: 핵심 이점
__변경 작업의 효율화
__높은 제품 품질
__재작업 감소
__더 나은 업무 배치
__정리

▣ 02장: 주요 프로세스 패턴
__목표에서 범위 도출하기
__협업을 통해 명세 만들기
__예제를 활용해 설명하기
__명세 정제하기
__명세의 변경 없이 검증 자동화하기
__자주 검증하기
__문서 시스템 발전시키기
__실무 사례
___비즈니스 목표
___범위
___주요 예제
___예제가 포함된 명세
___실행 가능한 명세
___리빙 도큐멘테이션
__정리

▣ 03장: 리빙 도큐멘테이션
__믿을 만한 문서가 필요한 이유
___테스트는 좋은 문서가 될 수 있다
__실행 가능한 명세로부터 문서 만들기
__문서 중심 모델의 이점
__정리

▣ 04장: 변화의 시작
__프로세스 변경을 시작하는 법
__팀 문화를 바꾸는 방법
__팀을 업무 흐름과 이터레이션으로 협업하도록 통합하는 방법
___얼티밋 소프트웨어의 글로벌 탤런트 매니지먼트 팀
___BNP 파리바의 시에라 팀
___스카이 네트워크 서비스
__승인 및 추적성 다루기
__경고 신호
___자주 변경되는 테스트에 유의하라
___부메랑에 유의하라
___조직의 불일치에 유의하라
___대비성 코드에 유의하라
___산탄총 수술에 유의하라
__정리

[2부] 주요 프로세스 패턴

▣ 05장: 목표에서 범위 도출하기
__올바른 범위 설정하기
__상위 수준의 권한 없이 범위에 대해 협업하기
__추가 정보
__정리

▣ 06장: 협업을 통해 명세 만들기
__왜 협업을 통해 명세를 작성해야 하는가?
__가장 인기 있는 협업 모델
__협업 준비하기
__협업 모델 선택하기
__정리

▣ 07장: 예제를 활용해 설명하기
__예제를 활용해 설명하기: 예제
__예제는 명확해야 한다
__예제는 완전해야 한다
__예제는 현실적이어야 한다
__예제는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__비기능 요구사항 기술하기
__정리

▣ 08장: 명세 정제하기
__좋은 명세의 예
___무료 배송
___예제
__나쁜 명세의 예
__명세를 정제할 때 중점을 둬야 할 사항
___예제는 명확하고 테스트할 수 있어야 한다
___스크립트는 명세가 아니다
___명세는 소프트웨어 설계가 아닌 비즈니스 기능에 대한 것이어야 한다
___명세는 설명이 필요 없을 만큼 자명해야 한다
___명세는 한곳에 집중해야 한다
___명세는 도메인 언어로 작성해야 한다
__정제하기 연습
__정리

▣ 09장: 명세의 변경 없이 검증 자동화하기
__자동화가 정말 필요한가?
__자동화 시작하기
__자동화 계층 관리하기
__사용자 인터페이스 자동화하기
__테스트 데이터 관리
__정리

▣ 10장: 자주 검증하기
__신뢰성이 떨어지는 부분 줄이기
__빠른 피드백 얻기
__실패하는 테스트 관리하기
__정리

▣ 11장: 문서 시스템 발전시키기
__리빙 도큐멘테이션은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__리빙 도큐멘테이션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__리빙 도큐멘테이션은 접근하기 쉽게 구성해야 한다
__리빙 도큐멘테이션에 귀 기울여라
__정리

[3부] 사례 연구

▣ 12장: 유스위치
__프로세스 변화 시작하기
__프로세스 최적화하기
__현재 프로세스
__결과
__핵심 교훈

▣ 13장: 레인스토
__프로세스 변화시키기
__현재 프로세스
__핵심 교훈

▣ 14장: 아이오와 학자금 대출
__프로세스 변화시키기
__프로세스 최적화하기
__경쟁우위로서의 리빙 도큐멘테이션
__핵심 교훈

▣ 15장: 사브르 에어라인 솔루션스
__프로세스 변화시키기
__협업 개선하기
__결과
__핵심 교훈

▣ 16장: 이플랜 서비스
__프로세스 변화시키기
__리빙 도큐멘테이션
__현재 프로세스
__핵심 교훈

▣ 17장: 송킥
__프로세스 변화시키기
__현재 프로세스
__핵심 교훈

▣ 18장: 결론
__요구사항에 대한 협업은 이해관계자와 개발팀원 간의 신뢰를 쌓이게 한다
__협업은 준비가 필요하다
__협업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__최종 목표를 비즈니스 프로세스 문서화로 하는 것은 유용한 모델이다
__장기적 가치는 리빙 도큐멘테이션에서 나온다
__부록
__참고자료
___책
___온라인 참고자료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