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잠입취재기. 4: 슬픈 사연 또는 나쁜 세상의 영화사회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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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28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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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대한민국 잠입취재기. 4: 슬픈 사연

도서명 : 대한민국 잠입취재기. 4: 슬픈 사연
저자/출판사 : 사광주, 현자의숲
쪽수 : 96쪽
출판일 : 2013-06-17
ISBN : 9788997758777
정가 : 12000
신창원 아버지, 마음을 열다
나쁜 아이는 없다 1 _상처를 이해하는 것만으로도
나쁜 아이는 없다 2 _어른의 편견이 더 나쁘다
나쁜 아이는 없다 3 _천사의 눈물
세상에서 가장 슬픈 모정
위기의 여성 홈리스
나쁜 세상의 영화사회학

도서명 : 나쁜 세상의 영화사회학
저자/출판사 : 김경욱, 강
쪽수 : 308쪽
출판일 : 2013-01-04
ISBN : 9788982181788
정가 : 16000
책머리에
01향수로서의 억압 「괴물」 「박하사탕」 「꽃잎」 「화려한 휴가」
-한국영화에서 1980년대는 어떻게 재현되고 기억되는가?
1980년대의 기억, 「괴물」 | 1979년부터 1999년까지의 한국 현대사, 「박하사탕」
1980년 광주의 트라우마, 「꽃잎」 | 1980년 광주의 스펙터클, 「화려한 휴가」
1980년대와 한국영화
02스노비즘 사회의 초상 「써니」
「써니」와 한국영화의 1980년대 | 이보다 더 ‘써니’할 수 없다!
행복이 넘쳐흐르는 스노비즘 사회
03살인과 고문의 시대, 기억과 추억의 시간 「살인의 추억」
시체를 기억하는 남자와 살인을 추억하는 남자 | 세 명의 가해자와 세 명의 피해자
국가의 살인과 개인의 살인 | 시체의 공간과 고문의 공간 | 사라진 서경장과 돌아온 박형사
04역사에 대한 ‘문학적 상상력’으로서의 기억 「실미도」
천만 관객의 「실미도」 | 빨갱이 혐오증과 냉전의 논리
‘역사에 의한 희생’에서 ‘역사를 위한 희생’으로의 전이 | 가해자를 위한 변명
역사 앞에 선 한국영화의 무능력
05환상과 실재, 어느 쪽이 우리를 즐겁게 하는가? 「의형제」 「경계도시 2」
2010년의 남북관계 |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간첩 | 6년의 공백 그리고 환상극장
그림자, 김철수 또는 송두율 | 송두율, 「태백산맥」의 김범우
06소녀의 죽음에 응답하는 한국영화의 두 가지 방식 「마더」 「시」
왜 소녀의 죽음은 반복되는가? | 소녀의 죽음에 대한 응답, 「마더」
소녀의 죽음에 대한 응답, 「시」?미자의 애도 작업 | 소녀의 죽음은 누구의 책임인가?
07우리 시대 가족의 초상 「친절한 금자씨」 「좋지 아니한가」 「아저씨」
섹슈얼리티의 여성성에서 블록버스터 전략으로서의 남성성으로
블록버스터 하드 바디들의 전염병으로서의 자살 | 어머니의 귀환, 「친절한 금자씨」
두 개의 가면, ‘천사 같은’ 어머니와 ‘남근적’ 어머니
무능력한 아버지의 귀환 | 대리 아버지의 등장
08나쁜 남자들과 바람난 여자들 「처녀들의 저녁식사」 「눈물」 「바람난 가족」 「그때 그 사람들」
-임상수의 21세기 음담패설 한국 풍속도
남성성 찌그러트리기, 혹은 왜상 효과 | 임상수의 여자들
쿨한 개인, 쿨한 가족, 쿨한 사회, 쿨한 역사
09황석영과 임상수, 그리고 우리들의 ‘오래된 정원’ 「오래된 정원」
1999년과 1997년, 기억과 망각 | 이상한 어머니 | 괄호 쳐진 아버지
송영태, 혹은 영작 | 한윤희, 그리고 한윤희 | 오현우, 또는 386세대의 실패
원작의 배반으로서의 각색
10조폭영화의 시대 「게임의 법칙」에서 「비열한 거리」까지, 그리고 이후의 영화들
「게임의 법칙」에서 「비열한 거리」까지 | 「친구」 이후, 「비열한 거리」와 「우아한 세계」
조폭영화의 스펙트럼 | 만주 웨스턴? | 조폭에서 국정원 직원으로
맺는 글「디워」의 노이즈 마케팅과 「도가니」의 SNS 마케팅 ‘사이’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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