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과 환상 또는 개나리가 호호호 찬바람이 쌩쌩 > 도서

본문 바로가기

도서

비상과 환상 또는 개나리가 호호호 찬바람이 쌩쌩

로즈
2025-04-28 10:48 0 0

본문




비상과 환상
9788965641032.jpg


도서명 : 비상과 환상
저자/출판사 : 김소영, 현실문화
쪽수 : 432쪽
출판일 : 2014-10-06
ISBN : 9788965641032
정가 : 16500

프롤로그: 영화, 세상을 예지하고 치유하다 _ 11

1장 카타스트로프: 위태로운 희망 정치
21세기 영화가 디지털에 대응/조응하는 방식: <두 개의 문> _ 16
국가 폭력에 대한 영화적 성찰: <지슬> 과 <비념> _ 22
2012 부산국제영화제: 귀요미 사회주의 리얼리즘 _ 25
위태로운 희망의 정치학: <플랫폼> _ 28
디아스포라의 출현과 실종의 시대: <예언자> _ 31
대재앙 이후를 영화적으로 목격하는 일의 두려움: <더 로드> _ 36
재앙이 재앙 장르를 먹는 방법: 다리나 몸통 없이 이제 머리뿐인가 _ 41
한국 영화의 비동시적 동시성: <올드보이> 와 <지구를 지켜라> _ 44
파편과 잉여: <밀양> _ 52
스릴러에서 공포 그리고 초현실주의로: <살인의 추억> _ 57
인터뷰 │ 봉준호 감독, 영화평론가 김소영과의 대담 _ 64
청춘이라는 미지의 경로: <내 청춘에게 고함> _ 76
무장한 미국 가족: <미션 임파서블 3> _ 81
생태적 사회와 재앙 사회: <반지의 제왕 3> _ 86
감시 사회에 대한 흥미로운 실패작: <썸> _ 89
예외 상태, <터미네이터: 미래 전쟁의 시작> _ 91
저주받은 대지: <알 포인트> _ 96
인간의 메모리는 몇 기가바이트?: <이프 온리> _ 100
세트를 세우듯 과거를 다시 일으켜 세우다?: <효자동 이발사> _ 102
컴퓨터 대신 마술을 배우는 호그와트: <해리 포터와 아즈카반의 죄수> _ 105
구로사와 기요시 회고전: <도레미파 소녀의 피가 끓는다> _ 108
시각장의 소음: 시미즈 히로시의 <경성> _ 111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그리고 망명: 아모스 기타이 _ 113
‘카페 싱가포르’: 허우샤오시엔의 영화, 역사, 그리고 문화 _ 120
차이밍량이여, 울음을 그쳐라: 2003 대만 영화 국제심포지엄을 가다 _ 126
불가입성 혹은 동방불패: 정치적 가상체로서의 힌디 영화 _ 133
인터-아시아 영화연구: 아시아 지식인들의 대화 _ 141
문화 횡단: 이용민이라는 콘택트 존 _ 146
취향의 과독점과 한국형 블록버스터: 거대한 역설 _ 160
디지털 시네마: 영화제의 문화정치학과 디지털 미디어의 위치 _ 165
악의 진부함 또는 평범함에 대항하는 여성의 말/언어: <한나 아렌트> _ 172

2장 영화의 예지
노인을 위한 사랑은 있다, 없다: <아무르> _ 176
나를 위해 노래 불러줄 수 있어?: <그녀에게> 와 <부에노스 아이레스
디그리 제로> _ 179
포스트 셀룰로이드: <인랜드 엠파이어> _ 182
시네필의 귀환 혹은 중국과 세계의 동시성: <여름 궁전> _ 187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두 개의 정글 시네마 _ 193
인터뷰 │ 영화평론가 김소영의 아피찻퐁 위라세타쿤 인터뷰 _ 195
솔(발바닥)로 소울(영혼)에 이르는 몸의 약속: <태풍태양> _ 199
전복적 동화의 빛나는 상상력: <연분> _ 203
<일곱 번째 희생자> : 우울 혹은 도시의 숲에 버려지다 _ 206
사랑에 대한 낯선 공포: <사랑니> _ 208
기억 속의 영화: <시벨의 일요일> _ 215
사라졌다 나타난 <꿈> 을 보다 _ 219
<말리와 나> : 맬러뮤트 ‘실피드’와 로트바일러 ‘바치’ 기르는 김소영 _ 224
존재성이 드러나는 순간이 삶의 마침표가 되는 때: 에릭 쿠 _ 227
인터뷰 │ 김소영이 만난 에릭 쿠 감독 _ 232
영화와 멜랑콜리아, 빨리 낫기를 바래 _ 246

3장 내가 여자가 된 날
위대한 아버지의 미친 딸: <아델 h 이야기> _ 256
여성적 숭고미: <내가 여자가 된 날> _ 259
루쉰의 시선: <두 명의 무대 자매들> _ 261
여성의 몸에 관한 유령학: 프란체스카 우드먼 _ 264
소녀들, 몸을 숨겨라. 전쟁이다! _ 269
여성환상도래: 그녀는 내 안의 말 없는 질문에 대답했어! _ 271
인디아라는 이름의 소녀: <스토커> _ 280
외상 속에 웅크리고 있는 피로 물든 무엇: <인 더 컷> _ 282
외상을 진단하고 위무하는 ‘정동의 정치학’?: <친절한 금자씨> _ 285
인터뷰 │ 김소영이 만난 <친절한 금자씨> 박찬욱 감독 _ 288
나이든 여자의 섹스: <마더> _ 294
<사랑도 통역이 되나요?> 를 해석하는 두 가지 키워드 _ 299
부산국제영화제의 한국 영화들: <여자 정혜> , <귀여워> _ 305
엄마의 처절한 정의 구현: <오로라 공주> _ 307
외계인 나영: <아는 여자> _ 313
앎에 대한 사랑: <다빈치 코드> _ 315
평범 소녀의 백일몽, 미소년들의 판타지: <늑대의 유혹> , <그놈은 멋있었다> _ 319
“희망이 지도를 만든다”: 아시아 여성영화 포럼에 관한 보고서 _ 324

4장 영화와 재난 사회: 남자의 몸은 부서지고, 하늘은 무너지고
영화와 재난 사회: 남자의 몸은 부서지고, 하늘은 무너지고 _ 328
기독교와 자본주의가 서로를 끝장내다: <데어 윌 비 블러드> _ 331
멀어지는 ‘시대적 공포’: <반 헬싱> _ 337
103분간의 영화 운동: 개인과 사회의 윤리, <아들> _ 340
<강적> 이라는 부동산 활극 _ 343
액션 영웅들의 찢겨진 생살: <다크 나이트> 와 <다찌마와 리> _ 348
강동원이라는 페티시: <전우치> _ 354
계급 상승과 날것의 흥분: <매치 포인트> , <달콤 살벌한 연인> _ 359
여자들 빠진 공공의 세계: <공공의 적 2> _ 365
강렬한 애매함으로서의 유혹: <달콤한 인생> _ 367
미국 정치의 아포리아: <디파티드> _ 372
신자유주의 팜므 파탈과 노스탤지어: <무인 곽원갑> , <원초적 본능 2> _ 376
마녀가 쓸어내는 더러운 피: <바람난 가족> _ 383
운명이라고 알려진 삶의 은근하고 노골적인 폭력성: <외출> _ 390
인터뷰 │ 허진호 감독을 영화평론가 김소영이 만나다 _ 396
판타지엔 출구가 있는 걸까?: <세 번째 시선> _ 414
포섭되지 않는 타자: <아카시아> _ 419
자비의 시간을 구하지 말라: <실미도> _ 421
‘세계’의 육체성과 일본의 조선 거류민: <역도산> _ 424
조각난 신체: <혈의 누> _ 426 혈의> 역도산> 실미도> 아카시아> 세> 외출> 바람난> 원초적> 무인> 디파티드> 달콤한> 공공의> 달콤> 매치> 전우치> 다찌마와> 다크> 강적> 아들> 반> 데어> 그놈은> 늑대의> 다빈치> 아는> 오로라> 귀여워> 여자> 사랑도> 마더> 친절한> 친절한> 인> 스토커> 두> 내가> 아델> 말리와> 꿈> 시벨의> 사랑니> 일곱> 연분> 태풍태양> 여름> 인랜드> 부에노스> 그녀에게> 아무르> 한나> 경성> 도레미파> 해리> 효자동> 이프> 알> 터미네이터:> 썸> 반지의> 미션> 내> 살인의> 밀양> 지구를> 올드보이> 더> 예언자> 플랫폼> 비념> 지슬> 두>




개나리가 호호호 찬바람이 쌩쌩
9788958074625.jpg


도서명 : 개나리가 호호호 찬바람이 쌩쌩
저자/출판사 : 이상교, 뜨인돌어린이
쪽수 : 48쪽
출판일 : 2013-09-30
ISBN : 9788958074625
정가 : 12500


아이, 추워! / 봄마중 / 아질아질 / 떨어집니다 / 모래바람

여름
놀러 와! / 쩍쩍 / 무지개 우산 / 그만 좀 와라! / 애애애앵 애앵

가을
힘자랑 / 꼬들꼬들 / 이슬 내린 날 / 기다려요 / 바스락 노래

겨울
쌍둥이 붕어 / 찬바람이 쌩쌩! / 눈사람 생일 / 웃음이 나요 / 더하기1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