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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보수 비탈에 서다 또는 교육사상의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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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보수 비탈에 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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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 한국의 보수 비탈에 서다
저자/출판사 : 정두언, 나비의활주로
쪽수 : 286쪽
출판일 : 2011-10-10
ISBN : 9788997234035
정가 : 15000

추천의 글
책을 내면서

제1장. 한국의 보수, 비탈에 서다
01. 보수정당의 생존전략: 영국 보수당을 보면 답이 보인다
300년 역사의 영국 보수당|영국 보수당의 장수 비결| 필 내각의 곡물법 폐지: 신흥상공업 중산층 포용| 디즈레일리와 볼드윈의 사회개혁: 노동자 포용|캐머런의 도전과 한나라당
ㆍ 데이비드 캐머런의 영국 보수당 재건에서 배운다
02. 한나라당이 나아갈 길: 중도개혁과 보수혁신
2011. 7. 4 한나라당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하며|책임정치의 실천|쇄신의 기회는 이번이 마지막|중도개혁이란 무엇인가|보수혁신이란 무엇인가
03. 왜 중도개혁인가: ‘보수 강화론’의 허구성
중도개혁이 한나라당의 정체성인 이유|보수강화가 위기를 초래|
진정한 보수란 무엇인가?
04. 21세기 보수주의의 가치와 신념
보수주의가 반드시 ‘보전하고 지켜야 할’ 10가지|보수혁신을 위한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7가지 덕목
05. MB정부 위기의 진단과 탈출대책
2011. 7. 4 한나라당 전당대회를 마치며|7·4 전대 결과는 한나라당 구체제의 몰락|구체제는 왜 몰락했는가|새 지도체제의 문제점|MB정부 성공을 위한 마지막 3대 과제
06. 위기의 보수, 비상구는 있는가 ?
보수주의 위기의 시작|성장제일주의 함정에 빠진 이명박정부|한국의 신보수: 성장과 시장자유주의의 결합|보수혁신을 통한 보수의 외연 확대 필요|한국보수와 한나라당의 과제

제2장. 개혁은 멈출 수 없다
01. 중도개혁과 보수혁신을 위한 큰 걸음
2010. 7. 14 한나라당 전당대회에 출마하며|출마의 변辯|한나라당 제11차 전당대회 정견발표문| 7·14 전당대회를 마치며
02 중도개혁과 보수혁신을 위한 투쟁
2011년 5월 최고위원을 마치며|최고위원으로서 이루어 낸 성과|한나라당 내 권위적이고 비민주적인 잔재를 걷어내야|한나라당이 갈 길은 중도개혁과 보수혁신
ㆍ 생활정치와 민생방어체제
03 .신자유주의에 대한 반성: 불편한 진실을 받아들이고 새 길을 모색해야
ㆍ 신자유주의의 종말 1 - 정두언 한나라당 최고위원 인터뷰
04. 미완의 개혁, 외고개혁
외고개혁은 끝나지 않았다|박정희 전 대통령은 왜 평준화 조치를 취했을까|이른바 ‘수월성 교육’에 관한 잘못된 고정관념|미완으로 그친 외고개혁의 전말
ㆍ 외고 독점체제가 교육시장 왜곡
05. 추가 감세 철회, 왜 중요한가?
증세 없이 서민복지예산 확보 가능|추가 감세 철회 관련 몇가지 오해들|추가 감세 철회에 얽힌 뒷얘기
ㆍ. 소득세 감세 철회할 수 있지만, 법인세는 꼭 ‘인하’ 제하―기재부 장관의 인터뷰 내용에 대한 반박
06. 행정고시 폐지를 반대하며
행정고시 폐지는 현대판 음서제도의 부활|외교통상부 장관의 특채 파동
ㆍ ‘공무원 특채비율 50% 확대’ 결국 백지화
07. 비정규직 이대로는 안 된다
홍대 사태 현장을 다녀와서|젊은 시나리오 작가의 죽음에 부쳐
08. 왜 국민경선 공천제인가: 진정한 민주주의의 완성을 위하여
09. 왜 또다시 재벌개혁인가 : 선진경제진입의 최대 장애물
10. 다시 ‘공정한 사회’를 생각한다
‘정의론’ 관심 폭발|공정한 사회는 어떤 사회인가?|공정한 사회는 기회균등에서 출발|구호보다 실천, 특히 지도층의 솔선수범

제3장. 상식이 통하는 정치
01. 변화의 최대의 적, 고정관념
고정관념은 사고의 감옥|좌·우 이념논쟁의 허구성|우리 사회의 고질병: 흑백논리|망국적인 편가르기 정치
ㆍ ‘운동장 없는 학교’ 이야기
02. 최고의 족집게는 상식
황우석 파동을 되돌아보며
03. 우리가 본받아야 할 링컨의 리더십
ㆍ 설마, 나라가 망하랴? 지도자의 중요성
04. 우리는 왜 소통이 안 되는가
편견과 선입견 같은 고정관념|이분법적 사고 특히 흑백논리|오만과 독선|무지 특히 상대방에 대한 관심과 배려 부족|정말 소통하기 어렵더군요. 하지만…|우리들의 일그러진 개혁
05. 우리 사회의 소수자를 생각하며
《금지옥엽》등 동성애 소재 영화
06. 다시 김대중(DJ)을 생각한다
한국정치에서 김대중의 역할|국민화합정치의 실패|햇볕정책의 공과|한국 민주주의의 거목
07. ‘ 나는 정치가다’: 진정한 프로 정치인을 꿈꾸며
27년 만의 귀대歸隊|국회의원은 ‘약방의 감초’|우리 국회는 왜 싸우는가?|국회의원 24시|국회의원 가수|멋있는 정치인|국회의원 부인
08. 나의 정치역정과 정치철학
시련을 극복하고|내가 정치를 하는 이유|무엇을 하려고 정치를 하는가|서민·중산층을 위한 정치|용기와 소신의 정치




교육사상의 탐구
9788926825068.jpg


도서명 : 교육사상의 탐구
저자/출판사 : 김선양, 한국학술정보
쪽수 : 500쪽
출판일 : 2011-08-23
ISBN : 9788926825068
정가 : 35000

제1부 한국 교육사 및 교육사상

퇴계의 교육적 인간상과 교사상ㆍ김경희

Ⅰ. 머리말
Ⅱ. 교육적 인간상
Ⅲ. 교학의 원리
Ⅳ. 실천적 교사상
Ⅴ. 맺음말

경의 교육적 기능ㆍ한관일
Ⅰ. 머리말
Ⅱ. 경의 의미
Ⅲ. 경의 실행방법
Ⅳ. 맺음말

19세기 후반 근대고등교육체제 고찰ㆍ한용진
Ⅰ. 머리말
Ⅱ. 고등교육의 개념과 내용
Ⅲ. 근대 한국의 고등교육체제 구상
Ⅳ. 성균관 개혁과 전문교육
Ⅴ. 맺음말

개항기 기독교의 수용ㆍ전파와 교육활동의 성격ㆍ우용제
Ⅰ. 머리말
Ⅱ. 기독교의 수용과 전파
Ⅲ. 기독교 전파와 교육활동
Ⅳ. 맺음말

한말 교육구국운동과 그 이념ㆍ박주신
Ⅰ. 머리말
Ⅱ. 한말의 시대상황
Ⅲ. 교육구국운동의 생성과 발전
Ⅳ. 교육구국운동의 이념
Ⅴ. 맺음말

미군정기 교육개혁에 관한 고찰ㆍ이시용 / 180
Ⅰ. 머리말
Ⅱ. 교육개혁 추진 내용 및 특징
Ⅲ. 교육개혁 추진상의 영향 요인
Ⅳ. 교육개혁 내용의 교육사적 의의
Ⅴ. 맺음말 ? 201

인촌 김성수의 민족교육사상ㆍ정영수
Ⅰ. 생애 및 시대적 상황
Ⅱ. 민족교육활동
Ⅲ. 민족기업 경성방직의 창설
Ⅳ. 민족언론 동아일보의 창간
Ⅴ. 김성수의 민족주의 교육사상

민속의 사회교육적 기능에 관한 소고ㆍ남궁용권
Ⅰ. 머리말
Ⅱ. 문화와 민속 및 교육의 상호관련성
Ⅲ. 민속의 교육적 의미 부여
Ⅳ. 맺음말

제2부 서양 교육사 및 교육사상

아우구스티누스(Augustinus)의 교육사상ㆍ정찬주

Ⅰ. 머리말
Ⅱ. 생애와 업적
Ⅲ. 사상형성의 배경
Ⅳ. 아우구스티누스의 철학
Ⅴ. 아우구스티누스의 교육사상
Ⅵ. 맺음말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의 아동교육철학ㆍ신은숙
Ⅰ. 머리말
Ⅱ. 페스탈로치 교육사상의 배경
Ⅲ. 페스탈로치의 아동교육사상
Ⅳ. 맺음말

실존철학과 여성의 의식화 교육ㆍ김하자
Ⅰ. 머리말
Ⅱ. 실존철학의 일반 이론
Ⅲ. 실존적 인간관과 여성의 현존재 양식
Ⅳ. 여성의 의식화 교육
Ⅴ. 맺음말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적 이해ㆍ강선보
Ⅰ. 머리말
Ⅱ.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과정
Ⅲ.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Ⅳ. 포스트모더니즘의 기본 입장
Ⅴ.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Ⅵ. 맺음말

직업교육학의 과제ㆍ정기섭
Ⅰ. 머리말
Ⅱ. 교육이론에 나타난 직업교육의 이해
Ⅲ. 직업교육과 일반교육
Ⅳ. 직업교육 현실과 직업교육학
Ⅴ. 맺음말

제3부 현대사회와 한국교육

J. H. Pestalozzi의 근본사상과 한국 교육개혁의 방향ㆍ김선양

Ⅰ. 머리말
Ⅱ. 그의 근본사상
Ⅲ. 우리나라 교육개혁의 방향

자아존중감을 기르는 인성교육ㆍ최관경
Ⅰ. 머리말
Ⅱ. 인성교육의 새 방향 모색
Ⅲ. 자아존중감의 중요성
Ⅳ. 자아존중감을 기르는 새 아동관
Ⅴ. 자아존중감을 파괴하는 수단적 목적관
Ⅵ. 자아존중감을 기르는 교육의 실제
Ⅶ. 맺음말

청소년 문화와 인성교육ㆍ이항재
Ⅰ. 머리말
Ⅱ. 청소년 문화의 현주소
Ⅲ. 맺음말

통일교육 방안의 탐색ㆍ진유범
Ⅰ. 머리말
Ⅱ. 통일교육의 이념과 과제
Ⅲ. 통일교육의 목표
Ⅳ. 통일교육의 내용
Ⅴ. 통일교육의 방법
Ⅵ.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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