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뜸 학급경영 핸드북 또는 한국선시의 새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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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09 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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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으뜸 학급경영 핸드북

도서명 : 으뜸 학급경영 핸드북
저자/출판사 : 박은종, 한국학술정보
쪽수 : 636쪽
출판일 : 2010-05-28
ISBN : 9788926810620
정가 : 33000
제1장 학년(학급) 교육과정 편성·운영
제1절 학년(학급) 교육과정의 개관
제2절 학년(학급) 교육과정의 표지 체제
제3절 학년(학급)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저
제4절 학년(학급) 교육과정 편성·운영 목표
제5절 학년(학급)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제6절 학년(학급)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제7절 학년(학급) 교육과정의 평가
제8절 학년(학급) 교육과정 부록
제2장 수업설계 및 수업분석
제1부 수업설계
제1절 수업설계의 기초
제2절 수업설계의 모형
제3절 수업설계의 원리
제4절 수업설계의 실제
제2부 수업분석
제1절 수업분석의 의미
제2절 수업관찰 및 수업분석 준비
제3절 수업설계 분석의 실제
제4절 수업과정 분석의 실제
제3장 인성·예절 교육
제1절 인성교육 및 예절교육 개관
제2절 가풍(家風) 탐구
제3절 전통예절
제4절 기본예절
제5절 가정예절
제6절 식사예절
제7절 다도(茶道)
제8절 국가예절
제9절 기본질서
제10절 혼례·상례·제례 의식
제11절 학교예절
제12절 사회예절
제13절 사이버(Cyber) 정보 윤리
제14절 인성 및 예절생활 실천덕목과 태도
제4장 학습?생활 부적응 학생 지도
제1절 사례 1: 학교를 싫어하고 결석이 잦은 학생
제2절 사례 2: 침착하게 학습하지 못하는 학생
제3절 사례 3: 능력은 있으나 노력하지 않는 학생
제4절 사례 4: 말을 잘하지 않는 학생
제5절 사례 5: 눈이 나쁜 학생·근시(近視)인 학생
제6절 사례 6: 기초적인 간단한 문장을 읽지 못하는 학생
제7절 사례 7: 색깔(색상)을 잘 사용하지 못하는 학생
제5장 학생회(자치회: 어린이회) 조직·운영
제1절 전교 및 학급 학생회(어린이회) 조직·운영계획
제2절 전교 학생회 회장단 임원 선출 계획
제3절 학년 수준별 회의 활동 과정안
제4절 전교(학급) 학생회 회의 본 활동의 실제
제5절 회의 사전·사후 활동 및 회의 준비
제6절 각종 참고 자료
제6장 학교행사 운영·지도
제1절 학교행사 교육의 개관
제2절 연간 주요 학교행사 지도 계획
제3절 제1학기 주요 학교행사 지도
제4절 제2학기 주요 학교행사 지도
제5절 월별 행사 지도 참고 자료
제7장 고사성어(속담·사자성어) 지도
제1절 속담(俗談) 탐구
제2절 사자성어(四字成語) 탐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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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선시의 새벽

도서명 : 한국선시의 새벽
저자/출판사 : 김달진, 서정시학
쪽수 : 218쪽
출판일 : 2011-03-20
ISBN : 9788994824109
정가 : 12000
책머리에
제1부 신라시대
백결(百結) 선생 집에서 / 원광법사
낭지(朗智)스님께 / 원효대사
자루 없는 도끼 / 원효대사
어떤 서원 / 원효대사
오도송(悟道頌) / 원효대사
어머니 장례 때 / 사복
사리(舍利) 찬(讚) / 자장율사
여수(旅愁) / 혜초대사
눈을 만나[逢雪述懷] / 혜초대사
제2부 고려시대
빗속에 말을 타고 가면서[雨中行次馬上口占] / 대각의천
우작(偶作) / 대각의천
홍법원에서[留題洪法院] / 대각의천
해동의 교적을 읽고[讀海東敎迹] / 대각의천
문수사(文殊寺) / 대감탄연
오어사에 가서[至吾魚] / 진각혜심
부채[扇] / 진각혜심
「화엄론」을 강의하던 차에[消華嚴論次] / 진각혜심
선당에서[禪堂示衆] / 진각혜심
출가의 경계[出家境界吟] / 진각혜심
그림자를 대하여[對影] / 진각혜심
어부사(漁父詞) / 진각혜심
식영암명(息影庵銘) / 진각혜심
매화 / 보각일연
이차돈(異次頓) / 보각일연
유거(幽居) / 원감충지
한가할 때[閑中遣] / 원감충지
즉사(卽事) / 원감충지
우연히[偶書一絶] / 원감충지
야우송을 지어 동인에게 보임[作野牛頌示同人] / 원감충지
산에 살다[山居] / 원감충지
또 십이송을 지어 지공화상에게 올림
[又作十二頌呈似] / 백운경한
무심가(無心歌) / 백운경한
백운암가(白雲庵歌) / 태고보우
석계(石溪) / 태고보우
과운(過雲) / 태고보우
석가가 산을 나오는 상[釋迦出山相] / 태고보우
임종게(臨終偈) / 태고보우
산에 살다[山居] / 나옹혜근
죽림(竹林) / 나옹혜근
무위(無爲) / 나옹혜근
서봉(西峰) / 나옹혜근
명선자가 게송을 청하다[明禪者求偈] / 나옹혜근
염불하는 사람들에게[示諸念佛人] / 나옹혜근
산중(山中) / 천봉만우
제3부 조선전기
굴원을 노래함[賦屈原] / 함허기화
현등사[題懸燈寺] / 함허기화
가을[秋日書懷] / 함허기화
운악산에 놀며[遊雲岳山] / 함허기화
개심대에 올라[上開心坮] / 허응보우
봄산[春山卽事] / 허응보우
산에 살면서[山居雜] / 허응보우
취선에게[寄醉仙] / 허응보우
오도산에 올라[登悟道山] / 허응보우
스스로 기뻐함[因事自慶] / 허응보우
임종게(臨終偈) / 허응보우
선조대왕이 내리신 묵죽시의 운을 삼가 빌어 [敬次宣祖大王御賜竹詩韻] / 청허휴정
가야산에 놀다[遊伽倻] / 청허휴정
통틀어 비판함[通決] / 청허휴정
초옥(草屋) / 청허휴정
일선암의 벽에 씀[題一仙庵壁] / 청허휴정
임종게(臨終偈) / 청허휴정
병회(病懷) / 청허휴정
청허가(淸虛歌) / 청허휴정
눈멀고 귀먹은 늙은 스님에게[贈盲聾禪老] / 정관일선
금강대에 다시 올라[重上金剛坮] / 정관일선
임종게(臨終偈) / 정관일선
자조(自嘲) / 제월경헌
남화경을 읽고[讀南華經有感] / 중관해안
겨울날 호남으로 감[冬日湖南行] / 중관해안
임종게(臨終偈) / 중관해안
피리 소리를 듣고[聞笛] / 부휴선수
황혼에 사람 부르는 소리 듣고[黃昏聞喚聲] / 부휴선수
임종게(臨終偈) / 부휴선수
제4부 조선후기
고향을 바라보며[望故鄕] / 사명유정
만폭동(萬瀑洞) / 사명유정
신라의 옛 여관에서 밤에 앉아[新羅故館夜坐] / 사명유정
체포되어 강릉에 오다[擒下江陵] / 사명유정
고존사 화성(古尊師化城) / 소요태능
무위인(無位人) / 소요태능
산중에서[山中偶吟] / 편양언기
산에 살다[山居] / 편양언기
내원에서 의상대를 바라보며[內院對義湘坮] / 편양언기
뜰의 꽃[庭花] / 편양언기
산에 살다(山居) / 취미수초
고향에 돌아오다[回鄕] / 취미수초
나비의 꿈[胡蝶夢] / 허백명조
표훈사(表訓寺) / 허백명조
홀로 앉아[獨坐] / 허백명조
다시 동래에 오다[復到東萊] / 허백명조
쌍암[題雙庵] / 백곡처능
산을 나오다[出山] / 백곡처능
혜스님을 보내며[別惠師] / 백곡처능
가을날 인존숙께 드림[秋日寄忍尊宿] / 백곡처능
일언에서 십언까지[自一言至十言] / 백곡처능
시골 서재의 밤에[村齋夜吟] / 월저도안
청허당 판상운을 따라[次淸虛堂板上韻] / 월저도안
각해 스님에게[次贈覺海師] / 월저도안
임종게(臨終偈) / 월저도안
삼가 백암께 드림[謹呈栢庵] / 무용수연
소제에 누운 소[蘇堤臥牛] / 무용수연
청평사에서[題淸平寺] / 환성지안
기러기 소리를 듣고[聞] / 천경해원
영자찬(影自讚) / 천경해원
선객에게[贈禪客] / 묵암최눌
홀로 앉아[獨坐] / 묵암최눌
꿈[夢] / 묵암최눌
목욕[浴] / 묵암최눌
시내에 나가[谿行] 대둔사에서[在大屯寺] / 초의의순
용문사에 이르러[至龍門寺] / 초의의순
정양이 나의 ‘청량사아집’의 운을 따라 시를 보냈기에 다시 답함 [晶陽和余淸凉寺雅集韻見寄復和答之] / 초의의순
영호당에게 답함[和映湖堂] / 경허성우
봉천대에서[遊奉天臺] / 경허성우
오도송(悟道頌) / 경허성우
저자 약력
해설-한국선시의 새벽 / 최동호
역자 연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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